현존하는 최고의 보컬 마이크로 불리는 독일 Neumann 사의 U87 마이크는 대중음악 보컬 녹음의 약 70%가 U87 마이크를 사용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유명한 마이크입니다. 만약 여러분의 곡에 팝(Pop)적인 보컬톤을 원하신다면 이 Neumann U87을 꼭 사용해 보세요.
Oktava 라는 러시아 회사는 '노이만이 없다면 옥타바!' 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비밀병기같은 마이크회사입니다. 그중에서도 MK-012 마이크의 경우 어쿠스틱 기타와 드럼 하이햇 마이크로는 최고라 평가받고 있습니다. 만약 드럼과 기타녹음을 하신다면 여러분의 Must Have Microphone이 될것입니다.
U87과 같은 회사인 독일 Neumann의 TLM170은 보컬 뿐만 아니라 피아노, 바이올린 같은 클래식한 악기와의 조화가 좋아 보컬, 악기, 나레이션 등 다양한 레코딩에 많이 쓰이는 마이크입니다. 이름에서 TLM이란 Transformerless Microphone의 약자로 소리를 변형시키는 트랜스포머를 빼고 깔끔한 소리를 내어주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이크 뿐만 아니라 헤드폰 등의 음향기기로 유명한 오스트리아의 AKG는 흔히 말하는 3대 마이크 회사입니다. AKG의 킥 마이크인 D112는 오랜 시간동안 킥 마이크의 대명사로 불리며 여러 유명 스튜디오의 드럼 레코딩 셋업에서 첫번째로 시도해보는 마이크입니다.
뒤에 보이는 Shure사의 SM57은 산삼만큼 몸에 좋지만 너무 흔해서 그 가치를 모른다는 양파처럼, 역사적으로 모든 악기 레코딩에 많이 사용되는 마이크지만 그만큼 너무 유명하여 많은 사람들이 가치를 몰라보는 마이크입니다. 현재 대부분의 스튜디오가 SM57을 사용하며, 특히 드럼 스네어와 기타 앰프 마이킹에서 필수로 사용하는 마이크입니다.
누구나 최고로 인정하는 독일 음향장비 회사인 Sennheiser의 MD421은 처음 스피치용 마이크로 만들어졌지만 빠른 응답특성과 특유의 페이즈 꼬인 듯한 음색으로 많은 프로 드럼 레코딩에서 탐 마이크로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특별한 모양새와 특이한 음색으로 어려운 마이킹 테크닉을 요구하는 장비 중 하나입니다.
요즘 가장 진보하고 있는 마이크 제조사 라고 하면 분명 Earthworks 를 생각 할것 입니다. 그중에서도 최고급 드럼 세트 마이크 DK7은 특별한 디자인의 탐 마이크, 메치드 패어의 오버헤드 마이크, 미친 헤드룸을 가진 킥 마이크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위에 소개한 올드스쿨 드럼 마이크들을 빠른 속도로 대체하고 있는 어스웍스의 드럼 마이크를 경험해보세요.
※ 히트웨이브 스튜디오에는 위 마이크를 포함해 20대 이상의 다양한 마이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